원격 의료, 의료 영리화 논쟁 에서 벗어나 려면 …



문재인 정부 의 의료 규제 완화 흐름 이 이 않다. 국민 건강 보다는 업계 의 요구 에 부응 하는 모양새 다. 문재인 정부 가 추진해 온 의료 의 공공성 강화 흐름도 뒷걸음 치지 는 않을까 우려 럽다 럽다. 여기 에 보건 복지부 와 청와대 가 원격 의료 허용 의 목소리 를 내면서 과거 정부 의 의료 영리화 이 이 이 작동 작동 되기 했다 했다. 일자리 창출 을 위해 원격 의료 가 필요 하다는 논리 도 다시 등장 했다.

다시 등장한 원격 의료 논란

박 능후 보건 복지부 장관 과 문재인 대통령 은 직접 원격 의료 의 순기능 을 강조 하면서 의료 민영화 로 로 않을 것 라고 라고 라고 라고 라고. 과연 그럴 수 있을까? 그것은 전적으로 정부 의 말 아닌 아닌 행동 에서 찾아야 한다.

나는 원격 의료 자체 가 나쁘다고 보진 않는다. 우리 사회 가 원격 의료 를 절대로 도입 해서는 안 된다고 보진 않는다. 중요한 것은 무엇 을 위해 원격 의료 가 필요할 것인지 와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다. 그런 측면 에서 무작정 원격 의료 = 의료 민영화 딱지 를 붙 는 는 것에 것에 동의 않다 않다.

하지만, 나는 지금 까지 과거 이명박 – 박근혜 정부 에서 추진해 온 원격 의료 에 대해 의료 영리화 정책 라 라 왔다 왔다 왔다 왔다 왔다 왔다 왔다 왔다 원격 의료 의 '순기능' 은 없이 역기능 만 초래할 것이라고 판단 했다. 정부 의 목적 은 기존 의 대면 진료 를 원격 의료 로 대체 하겠다는 것과 관련 산업 육성 육성 에만 을 을 기 다 다 다 다 다. 그것 의 귀결 은 의료 의 질의 하락, 의료 전달 체계 의 붕괴, 무한 경쟁 식 의료 체계, 국민 의 의료비 부담 으로 귀결 하리라는 우려 가 컸다 국민 컸다 컸다 컸다 컸다 컸다 컸다 컸다 컸다 컸다 컸다 컸다

그렇다면, 원격 의료 가 의료 민영화 논란 을 피하고 순기능 을 발휘할 수 있는 조건 이 이 이 이? 있다.

▲ 문재인 대통령 이 지난 7 월 19 일 서울 대학교 병원 을 찾아 의료 기기 규제 완화 행보 를 벌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고 Ⓒ 청와대

원격 의료 의 세 가지 유형

원격 의료 (telemedicine) 는 크게 세 가지 유형 (미국 의학 연구소 분류 IOM) 이 있다. 첫째, '저장 전달 형 (store and forward)' 원격 의료 다. 보통 환자 로부터 수집 된 생체 신호 나 의료 미지 미지 미지 의 의 의료 를 를 전문 미지 진단 진단 진단 의 위해 위해 다 다 다 다 다 다 주로 병리학, 영상 의학 등 을 해당 전문의 에게 보내 판독 하는 다 다 다. 두 번째 는 '원격 모니터링 (remote monitoring)' 원격 의료 다. 의료진 이 원격 에 떨어져 있는 환자 를 모니터링 하는 다 다. 세 번째 는 '실시간 대화 형 (real-time interactive)' 원격 의료 다. 실시간 으로 환자 와 의사 혹은 의사 와 의사 간에 오디오 와 비디오 를 통해 의료 를 제공 하는 다 다 다.

위 의 세 유형 의 원격 의료 는 꼭 필요한 영역 에서 활용 된다면 순기능 을 발휘할 수 있다 있다. 그런데, 다시 살펴 보자.

첫 번째 유형 은 미 미 우리 의료 많 많 활성화 활성화 있다 있다 있다

두 번째 유형 은 조만간 활성화 가 도움 이 이 수 있다. 특히 올해 말 나 나 내년 부터 시행 예정인 일차 의료 의료 중심 만성 만성 사업 사업. 고혈압, 당뇨병 같은 만성 질환 은 포괄적 고 고 관리 관리 필수 필수 다. 환자 가 내원 했을 때만 관계 를 맺는 것 아니라 아니라, 내 원하지 않더라도 원격지 에서 전화 앱 앱 앱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면 있다면 있다면 을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면 있다면 있다면 있다면 을 을 을 을 있다 있다 있다 있다면 있다면 있다면 을 을 높일 높일 관리 있다 있다 의사 환자 관계 도 더 돈독 해질 것이고, 일차 의료 가 주치의 의 성격 을 갖는 데 도움 이 이 수 있다 있다 있다 이 이 이 이 이 이 일차 의료 의 강화 에 복무 하는 긍정 성 을 가질 수 있다.

문제 는 세 번째 유형 이다. 이 원격 의료 는 대면 진료 를 대체 할 수 있는 다 다. 그런데 미국 은 세 번째 유형 을 매우 엄격 하게 관리 하고 있다. 반드시 실시간 으로 이뤄져야 하고, 오디오 – 비디오 를 통해 의사 와 쌍방 소통 해야 한다. 인증 된 고가 의 원격 의료 장비 도 갖추어야 한다. 그래서 환자 가 집 에다 이 의 의 원격 의료 를 위한 장비 를 있기 있기 란 거의 어렵다.

주로 활용 하는 방법 은 의사 특히 전문의 가 부족한 시골 지역 에서 일차 의료기관 에 내원 했을 때 가 가 환자 진단 진단 진단 진단 전문의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용 용 용 오디오 오디오 오디오 오디오 오디오 오디오 오디오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전문의 와 연결 하여 진료 의 자문 을 얻는 방법 으로 활용 한다. 기존 의 대면 진료 를 대체 할 목적 이 의료 의료 접근성 을 향상 시킬 목적 으로 활용 하고 있는 것 다 다 다 다 다.

미국 메디 케어 (Medicare: 노인 에 적용 되는 공공 의료) 에서 세 번째 유형 에 대해 원격 의료 수가 로 보상 한다. 하지만, 조건 도 엄격 하다. Health 의 대한 의료 접근성 이 이 지역 Health Health Health Health Health Health Health Health Health Health Health Health Health Health Health Health Health Health Health Health Health Health Health Health (Health Professional Shortage Area, HPSA) 그래서 실제로 는 의료인 사 에서 에서 에서 되는 되는 되는 하다 하다 하다 하다 하다 사 사 사 사 사 사 사 사 사 사 사

이 세 번째 유형 이 불필요한 걸까? 아니다. 전적으로 필요 하다. 현재 불법 인가? 아니다. 허용 되어 있다. 우리 의 의료법 에서도 의료인 간 원격 의료 는 가능 하다. 정말로 필요한 원격 의료 는 의료인 간 원격 의료 로 도 충분 하다.

그런데 왜 활성화 가 안 되어 있을까? 제대로 된 수가 책정 이 안 되어 있어서 있어서? 아니다. 의료 전달 체계 가 확립 되어 있지 않기 때문 이다. 우리 의 의료 시스템 은 환자 를 두고 의원 간에, 대형 병원 – 병원 – 의원 간에 무한 경쟁 한다. 그러다 보니 환자 가 요구 하지 않는다면, 의뢰 나 회송 이 이뤄지지 않는다. 의료인 간 원격 의료 는 더 그렇다.

의료기관 간에 서로 역할 이 구분 되고 서로 의뢰 회송 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템 그런데 접근성 의 문제 로 직접 의뢰 회송 하지 못한다고 할 때, 원격 의료 를 활용 해서 상급 병원 의 진료 와 을 을 받을 수 있다 있다. 직접 대면 진료 보다는 못하지만, 진료 를 못 받는 것 보다는 당연히 낫다.

정부 가 간절히 원하는 원격 의료 가 활성화 되지 않는 유 유 전적으로 전적으로 우리 의료 체계 체계 유 경쟁 템 템 템 템 템 템 체계 의료 전달 체계 확립 은 의료 공공성 강화 의 주요 다 다.

의료 산업 활성화 의 연장선 이었던 원격 의료

그런데, 그간 정부 가 원격 의료 를 추진해 왔던 핵심 문제 의식 은 것을 것을 있었다 있었다 있었다. 오로지 산업 자본 의 익 익 대변 대변 추진해 추진해 왔었다. 그렇기에 정부 는 원격 의료 를 의사 – 환자 간 대면 진료 를 대체 하는 수단 병원 에 가지 않고 처방전 처방전 만 병원 받을 받을 받을 받을 보았다 보았다 보았다 보았다 보았다 보았다 보았다 보았다 보았다 보았다 보았다 보았다 보았다 보았다 보았다 보았다 보았다 보았다 보았다 보았다 보았다 보았다 보았다 보았다 보았다 그래야 원격 의료 장비 를 환자 에게도 팔수 있으니까! 비용 효과 분석 도 오로지 대면 진료 를 대체 함으로써 의료비 절감 이 이 이 를 를 추계 추계 것 ​​뿐 었다 었다 었다 었다 었다 었다 었다 었다 었다 었다. 원격 의료 를 대면 없 없 처방전 처방전 만 리필 받을 받을 받을 제도 제도 로만 바라본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이는 결국 지금 의 3 분 진료 로 대변 되는 취약한 대면 진료 는 원격 리필 처방 으로 대체 되어 약 처방 은 쉽게 받을 수 있겠지만 있겠지만 있겠지만 환자 환자 환자 환자 관리 안 안 환자 환자 환자 없다 없다 관리 관리 관리 은 은 은 환자 환자 없다 없다 관리 관리 의 은 은 떨어질 환자 환자 없다 없다 관리 관리 의 은 은 떨어질 환자 없다 없다 없다 관리 관리 의 은 은 떨어질 환자 없다. 더 많은 합병증 이 발생 하고, 불필요한 의료 이용 도 늘어날 것이다. 의료 전달 체계 는 더욱 심화 된 경쟁 이 이 동네, 동네 의원 간에, 병원 과 동네 의원 간에 환자 를 뺏고 빼앗는 무한 경쟁 이 이 될 것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고 전달 전달 전달 전달 전달 전달 전달 전달 전달 전달 심각 심각 심각 전달 전달 전달 전달 전달 전달 심각 심각 심각 심각 심각 심각 전달 체계 의 붕괴 는 더욱 가속화 할 것이었다. 단순히 편리 성 대가 로 값 비싼 원격 의료 장비 를 구매 해야 하므로 국민 의 의료비 는 더 상승 상승 의료 의 의 의 하락 하락 하락 하락 을 을 할 할 의 은 하락 하락 하락 하락 을 할 할 할 할 하락 하락 하락 하락 하락 을 할 할 할 질 은 하락 하락 하락 을 을 할 할 할 할 하락.

더 이상 원격 의료 를, 대면 진료 를 대체 하기 위한 수단 으로 허용 하려 해서는 안된다. 원격 의료 가 필요 하다면 그것은 기존 의 대면 진료 를 대체 하고자 함 이 이 이 이. 기존 의 대면 진료 에서도 부족한 환자 관리 수준 과 질 높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고 고 조건 조건 조건 조건 조건 조건 조건 조건 조건 조건 조건 조건 조건 조건 조건 조건 조건 조건 조건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등 등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등 등 등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향상 등 등 등 등 향상 향상 시켜 의료 의 질 을 높 려는 수단 어야 어야 어야 어야.

또한, 의료 접근성 을 해결 하기 위해서는 더 우선적 으로 해결 해야 할 이 이 이 이. 의사 의 방문 진료 (왕진) 을 허용 하는 것이다. 현재 방문 진료 는 불법 이다. 의사 가 방문 하여 진료 를 하고 싶어도 불법 라 라 도 도, ​​처방 도 막혀 있다. 왕진 을 허용 해주기 만 하더라도 거동 이 불편한 장애인, 독거 노인 등 의료 접근성 이 이 취약 취약 의 의 접근성 해소 해소 할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있다

지금 은 대부분 의 의사 가 고혈압, 당뇨병 을 가진 환자 를 진료 할 때 3 ~ 5 분 진료 로 약물 만 처방 하고 있다 의료기관 방문 횟수 도 경제 협력 개발 기구 (OECD) 두 배가 넘는다. 일차 의료 의 질 은 낮다. 동네 의원 의 당뇨병 관리 능력 은 매우 떨어진다. 전체 당뇨 환자 들 중 단지 25% 정도만 이 제대로 조절 되고 있다. 우리나라 는 조절 되지 않는 당뇨병 으로 인한 이 이 OECD 최고 수준 으로 높다.

만성 질환 이 제대로 관리 되기 위해서는 의사 환자 관계 가 안정적 으로 되고 되고 되고 되고 되고 되고 되고 되고 되고 되고 되고 되고 되고 되고 되고 되고 되고 되고 되고 되고 되고 되고 되고 되고 되고 되고 되고 되고 되고 되고. 현재 정부 는 만성 질환 관리 사업 을 본격 추진할 다 다. 만성 질환 환자 에게 정기적 으로 치료 계획 을 세우고 교육 하고 상담 하며 내 않더라도 않더라도 지속적 의사 의사 환자 를 를 를 있는 있는 있는 의사 의사 의사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이때, 지속적인 환자 관리 를 위해서는 IT 기술 을 활용 한 원격 의료 가 도움 이 이 수 있다 있다 위해서는 혈당 이나 혈압, 체중 변화 등 은 환자 가 스 로 로 전화 전화 등 을 을 을 을 을 의사 의사 의사 의사 가 가 가 전달 이 이 이 이 이 뤄진 뤄진 뤄진 뤄진 뤄진 뤄진 뤄진 뤄진 뤄진 뤄진 뤄진 뤄진 뤄진 뤄진 뤄진 뤄진 뤄진 뤄진 뤄진 뤄진 뤄진 뤄진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photo. 이때는 자연스럽게 대면 진료 방문 회수 도 줄어들 것이다. 지금 은 1 개월 단위 로 약물 처방 이 이 만 관리 관리 이 이 이 이 이 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3 개월 개월 마다 내원 진료 를 할 하다면 있다 있다 있다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하다면 3 이는 처방전 리필 을 원격 으로 허용 해주어 대면 진료 를 대체 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다 다 다 다.

렇듯렇듯 원격 의료 가 공공 적 의료 시 템 템 템 면밀한 순기능 을 없 없 수 있을지 에 대한 면밀한 면밀한 과 검토 없 없 없 없 관련 관련 관련 관련 라는 라는 라는 라는 원격 원격 원격 원격 원격 원격 의료 의료 다면 다면 의료 의료 의료 의료 의료 의료 의료 의료 의료 의료 의료 의료 의료 의료 의료 의료 의료 의료 의료 의료 의료 의료 의료 의료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다 국민 의 지지도 얻을 수 없으며, 성공할 수도 없다.

원격 의료, 의료 공공성 강화 와 결합 하라!

정부 가 정말로 원격 의료 를 제대로 하고 싶다면, 먼저 의료 공공성 을 강화 하라. 의협 에 가로 막힌 의료 전달 체계 개편 을 다시 추진 해라. 그리고 의뢰 – 회송 수준 을 넘어선 환자 중심 으로 의료 공급자 를 통합 · 조정할 수 있는 의료 전달 체계 를 만들어라. 미국 의 책임 의료 조직 과 같은 모델 이 이 예다.

또한, 일차 의료 의 기능 을 강화 해라. 동네 의원 중심 의 만성 질환 관리 추진단 이 를 를 내길 기대 한다 한다. 그리고 공공 보건 의료 체계 를 강화할 방안 을 즉시 발표 하라. 올해 초 에 발표 한다던 공공 보건 의료 발전 종합 대책 은 어디로 사라진 것인가.

정부 가 정말로 보건 의료 분야 에서 일자리 를 늘리고 싶다면, 원격 의료 가 아니라 먼저 의료 공공성 을 강화 해라. 부족한 병원 의 의료 인력 을 늘려라. 우리나라 병원 의 의료 인력 수 는 OECD 3 분 의 1 수준 이다. 커뮤니티 케어 에 더 많은 인력 을 투입 하고, 건강 생활 지원 센터 를 읍면동 곳곳 에 건설 하라.

돈 이 없다고? 법만 지켜라. 지난해 건강 보험 에 지원 해야할 국고 지원액 은 7 조 4649 억 원 (예상 보험료 수입 의 14%) 이었지만, 5 조 4201 억원 에 불과 했다. 부족한 2 조 원 을 건강 보험 인력 확대 에 투입 한다면, 7 만 명의 일자리 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나는 진정 으로 정부 가 의료 의 공공성 을 강화 하고, 국민 의 의료 접근성 과 의료질 향상 을 위한 목적 으로 원격 의료 를 한다면 과감 과감 과감 과감 과감 과감 과감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한다면. 그러나, 정부 가 과연 정말로 원격 의료 의 순기능 만을 위해 추진할 지는 좀 더 지켜 보아야 겠다 겠다. 그래도 아직 까지는 문재인 정부 의 보건 의료 정책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명박.


Source link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