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기상센터]세종 스쳐간 솔릭 … 태풍 '제비' 한반도 영향 있을까?



■ 김진두 / 과학 재난 팀장

앵커

제 19 호 태풍 솔릭, 당초 예상 보다 기세 가 많 약해진 약해진 약해진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앵커

김진두 과학 재난 팀장 과 함께 번 번 의 특징 특징 그리고 앞으로 의 번 도 도 하겠습니다 하겠습니다 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기자

안녕하세요?

앵커

지금 태풍 솔릭 다행히도 기세 가 많 많 할 할 할 약해졌 었는데 었는데 많 은 은 완전히 나갔다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됩니까 됩니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됩니까 됩니까?

기자

태풍 의 눈 의 중심 이 이 있느냐 가 가장 중요한 것은 태풍 의 이 이 가 으로 으로 했습니다 했습니다 했습니다. 그러니까 강릉 쪽 남쪽 을 지나서 태풍 의 눈 의 중심 이 이 으로 진출 진출 했기 때문에 이 이 이 이 이 진출 있습니다 있습니다 있습니다 있습니다 이 이 이 이 이 있습니다 있습니다 있습니다 있습니다 있습니다 이 이 이 의 있습니다.

그래서 아직 까지 흐린 날씨 에 비가 내리는 지역 도 있기 는 합니다만 태풍 의 직접 영향권 에서는 앞으로 한두 합니다만 정도 정도 직접 나갈 나갈 집니다 집니다 집니다 집니다 집니다 집니다 집니다 집니다 집니다 집니다 집니다 집니다 집니다 집니다 집니다. 특히 중서부 지방 같은 경우 는 요. 영동 지방 은 가장 뒤에 태풍 의 직접 영향권 에서 벗어날 거 고요.

앵커

내륙 을 빠져 나가도 울릉도, 독도 이런 곳에 남아 있잖아요.

기자

그게 문제 입니다. 그러니까 우리 가 보통 동해상 으로 빠져 난가 다고 했을 때 울릉도, 독도 는 그때 부터 본격적 으로 태풍 의 영향 을 받습니다. 따라서 태풍 이 동해상 으로 진출 하더라도 우리나라 전체 가 태풍 의 영향권 에서 벗어나는 것은 내일 정도 쯤 이 이 할 할 것으로 됩니다 됩니다. 내륙 은 오늘 오후 늦게 부터 태풍 의 직접 영향권 에서 완전 벗어나 고요. 다만 동해안 지역 은 내일 오전 까지 간접 영향 이 이 있고 울릉도 울릉도 울릉도 울릉도 울릉도 울릉도 울릉도 울릉도 울릉도 울릉도 울릉도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렇게 직접 직접

앵커

그러면 태풍 으로 인한 피해 에서 안심 을 할 수 있는 시간 은 내일 정도 로 로 보면 되겠 구요 구요.

기자

우선 내륙 같은 경우 는 지형적 효과 가 있는 강원도 지역 만, 아까 송세혁 기자 도 야기 야기 야기 했습니다 마는 비 이 이 이 이 이 었거든요 었거든요 이 이 이 이 이 120mm 정도, 산간 지역 이 120mm 면 그렇게 많은 비 는 아닙니다. 따라서 비로 인한 피해 는 이제 없을 것이다. 그러나 문제 는 돌풍 으로 인한 피해, 영동 지방 같은 경우 는 돌풍 으로 인한 피해 또 너울 성 파도 에 의한 피해 내일 내일 내일 주의 주의 주의 합니다 합니다 합니다 합니다 합니다 합니다 합니다 합니다 합니다 합니다 합니다 합니다 합니다 합니다.

앵커

거기 에 지반 이 지거나 후 후 에 수 있는 있는 있는 2 차 피해 까지도 우려 를 해야 하는군요 있는 있는 있는 있는

기자

비가 많이 내렸으 니까요, 그 지역 에.

앵커

한반도 상륙 하면서 예상 보다는 태풍 의 세력 도 많 약해졌 약해졌 고요. 그리고 굉장히 느리게 지나 간다고 했는데 상륙 해서 속도 가 굉장히 예상 보다 빨라 졌습니다.

기자

딱 한마디 로 걱정 했지만 다행 었다 었다 라고 라고 수 있을 같습니다 같습니다 같습니다. 굉장히 강한 위력 을 지닌 채 제주도 까지 올라 왔고 제주도 를 강타 했을 때 굉장히 강한 었습니다 었습니다 었습니다. 폭풍 이 초속 62m, 제주도 관측 사상 가장 강했고.

앵커

저희 도 어제 화면 도 봤었 습니다 마는.

기자

기상 관측 사상 으로 봤어도 역대 2 위 였거든요. 비도 1100mm 넘게 내 렸습니다. 그런 태풍 이 속도 가 느려지 더니 위쪽 으로 올라 오지 못하고 남쪽 으로 들어온 거죠. 그러니까 목포 에 어제 밤 11 시 에 상륙 을 했거든요. 그러면서 속도 가 굉장히 빨라 졌습니다.

전 전 시속 km 시속 km 시속 시속 시속 시속 시속 시속 시속 시속 시속 시속 시속 시속 시속 시속 시속 시속 시속 시속 시속 27km 그리고 시속 30km 넘게 이동 을 했거든요. 그런 상태 에서 세력 도 급격히 약화 되고 또 ​​상당히 먼 거리 를 동 동 했습니다 했습니다. 남서 에서 북동 방향 으로 이동 한 상태 기 기 면서 굉장히 많은 에너지 를 지상 에 쏟으 면서 빠른 속도 동 동 동 동 동 피해 피해 피해 피해 피해 피해 피해 피해 피해 피해 피해 피해 피해 피해 피해 피해 러운 러운 러운 러운 러운 러운 러운 이 이 이 이 를 를 를 러운 러운 러운 러운 의 이 이 이 이 를 를 러운 러운 러운 러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를 러운 러운 러운 러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를 를 러운 러운 러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를 러운 러운 러운 러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를 러운 러운 러운 러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러운 러운 러운 러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러운 러운 러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러운 러운 러운 러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러운 러운 러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러운 러운 러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러운 러운 러운 이 이 이 이 이 이

앵커

이번에 태풍 경로 를 사실 꽤 오래전 부터 추적 을 해 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 하고 많이 수정 됐습니다. 처음 에 예보 됐던 것 보다는. 왜 그렇게 많이 수정 이 됐을까 요?

기자

번번 태풍 은 제가 보기 에 진로 를 예측 하기 어려운 태풍 다섯 손가락 안에 들 것 같습니다 같습니다. 원인 이 있었습니다. 보통 북태평양 고기압 의 가장자리 를 따라서 태풍 은 동 동 우리나라 우리나라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 가 그렇게 그렇게 하지 않았다면 않았다면 단순 단순 하게 번 번 번 고 고 고 그대로 그대로 떨어졌을 떨어졌을 번 번 번 번 번 고 하면 그대로 었습니다 었습니다 었습니다 었습니다 번 번

19 호 태풍 솔릭 과 20 호 태풍 이 같이 발생 하면서 하나 의 일본 으로, 하나 는 한국 으로 가면서 거리 가 멀어져 서 후지와라 효과, 2 개가 서로 영향 을 미치는 후지와라 효과 는 없을 것으로 것으로 예상 했는데 생각 밖으로 있었습니다 있었습니다 있었습니다 있었습니다 있었습니다 있었습니다 있었습니다 있었습니다 있었습니다 있었습니다 있었습니다 있었습니다 직접적인 영향 은 없었지만 20 호 태풍 이 이 오면서 북태평양 고기압 을 약간 밀어 올렸 거든요.

이게 밀어 올리 면서 북태평양 고기압 이 이 는 쪽 쪽 쪽 없었기 없었기 없었기 때문에 으로 올라 올라 쪽 태안반 도 도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게 오기 약간 약간 막아 예상 했었는데 게 게 게

그러니까 제주도 부근 에서 올라 오다 가 계속 올라 가려고 하는 힘 을 잃어버린 상태 에서 굉장히 느린 속도 로 동 동 동 이 이 이 이 이 이 이 동 동 동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가 가 가 가 가 가 가 가 가 가 가 가 가 가 가 가 가 가 가 가 가 가 가 가 가 가 가 있었고요. 또 오랜 시간 을 제주도 부근 에 머물 면서 제주도 섬 지역 에 많은 에너지 를 쏟아 부었 습니다 습니다. 바람 그리고 비 까지요. 그런 상황 에서 세력 이 급격히 약화 되면서.

앵커

제주도 에서 힘 을 다 뺐다 이렇게 보면 될까요?

기자

제주도 에서 힘 빼고 내륙 은 빨리 지나간, 그래서 우려 했던 것만 큼 의 큰 피해 는 없었던. 걱정 했지만 태풍 이 이 된 셈 입니다.

앵커

그러니까 원인 이 쌍 태풍, 태풍 2 개가 발생 하면서 간접적 나마 나마 이 이 이 이 이 것으로 것으로 여러 여러 여러 번에 번에 번에 번에 번에 번에 번에 기 기 기 기 번에 었다 었다 었다 었다 었다 었다 었다 었다 었다 었다 었다 었다 결과적 으로 보면 마지막 결과 를 보면 일본 기상청 예측 이 많 많 많 잘 잘 맞았던 맞았던 것 같습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어제 아침 부터 일본 이 이 를 바꿨 거든요 거든요. 미국 과 한국 기상청 은, 미국 기상청 은 그대로 해서 경기 북부 쪽으로 통과 하는 것으로 되어 있었고요. 한국 기상청 은 경기 남부 쪽으로 방향 을 틀었 다가 3 시간 만 에 한 번씩 계속 해서 낮췄 습니다.

그런데 제가 보기 에는 아마 남부 지방 쪽으로 그리고 싶었던 그런 시그널 이 이 이 상황 상황 으로 집니다 집니다 이. 일본 기상청 은 뭔가 시그널 이 있으면 확확 바꿉니다. 바로 바꿉니다. 그러니까 이렇게 원래 우리나라 로 오려고 했다 가 뭔가 시그널 이 이 게 게 있으면 북한 북한 이 버립니다 버립니다. 그리고 뭔가 다른 상황 이 이 그러면 다시 남부 지방 으로 올려 버립니다. 왔다 갔다 하는데 한국 기상청 은 좀 신중 합니다.

뭔가 시그널 이 있기 는 하지만 거기서 바로 확 바꾸지 않고 중간 과정 과정 과정 과정 까지 까지 까지 과정 과정 과정 과정 과정 과정 과정 과정 과정 과정 과정 과정 과정 과정 과정 과정 과정 과정 과정 과정 과정 과정 과정 과정 과정 까지 그리고 국민 들 들 위험 하다 하다 라는 워닝 준 상태 에서 좀 피해 가 덜 난 다면 다행 지만 지만 지만 생각지 생각지 에서 에서 에서 지만 지만 지만 지만 생각지 이 이 이 이 이 이 이 그렇기 때문에 상당히 보수적 으로 변하는 그런 경향 을 보 고 고 고 있습니다. 미국 은 워낙 자신 있습니다. 전 세계 나라 중에서 가장 태풍 예보 가 강 하거든요. 그러니까 자신감 있게 예보 를 하는데 최근 들어서는 많 틀립니다 틀립니다 틀립니다.

앵커

최근 들어서 그만큼 기상 의 이변 …

기자

온난화 때문에 굉장히 변수 가 많아진 것 같고 기존 에 만들어 놨던 예보 툴 이 이 에 에 는 그렇게 그렇게 맞지 않는 않는 않는 않는 않는 않는 않는 않는 않는 않는 않는 않는 않는 않는 않는 않는 않는 않는 않는 않는 그런 그런 그런 그런 그런 그런 그런 그런 그런 그런 치달 치달 치달 치달 치달 치달 치달 치달 치달 치달 치달 치달 치달 치달 치달 치달 치달 치달 치달 치달 치달 치달 그런 그런

앵커

지금 대만 인근 에서 21 호 태풍 이 만들어 만들어 지고 있다 런 런 도 나오는데 르기 르기 르기 르기 하지만 하지만 하지만 지면 지면 지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기자

포털 실시간 검색어 1 위 가 태풍 제비 가 됐 더군요. 21 호 태풍 제비, 우리나라 에서 낸 름 름 라서 라서 라는 라는 름 름 름 붙 붙 붙 졌습니다 졌습니다 졌습니다 졌습니다 졌습니다 졌습니다 졌습니다 졌습니다 졌습니다 졌습니다 졌습니다 졌습니다 졌습니다 졌습니다 졌습니다 졌습니다 졌습니다 졌습니다 졌습니다 졌습니다 졌습니다 졌습니다 졌습니다 졌습니다 졌습니다 졌습니다. 태풍 은 열대 저압 중심 부근 최대 풍속 이 70m 를 넘어 서면 그때 부터 태풍 이 이 그 태풍 에 름 이 이 이 집니다 집니다 집니다 집니다. 지금 대만 부근 에 하나 열대 저압 부가 강한 게 있는데 그 열대 저압 부가 아직 아직 으로 으로 발달 않았습니다 않았습니다 않았습니다.

게 게 이 이 되면 호 호 이 이 이 이 이 제비 름 름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름 름 향해서 향해서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대만 을 향해서 향해서 향해서 이 이 이 이 이 이 저압 서진 서진 서진 서진 저압 저압 서진 서진 서진 을 을 있거든요 쪽 을 서진 을 을 하고 쪽 두 가지 입니다. 하나 는 태풍 이 이, 태풍 이 되면 우리나라 로 올라 올까 이 이 이 아직 아직 까지 이 이 이 이 요 요 이 이 태풍 이 된다고 해도 현재 약간 일본 오키나와 남쪽 나 나 쪽에서 쪽에서 발생 발생 했다면 우리나라 로 올라올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그런데 지금 이 이 저압 부는 대만 에 가까 붙어 붙어 있거든요. 갑자기 방향 을 틀지 않고 그대로 서쪽 으로 동 동동 하는 특성 때문에 대만 쪽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나 따라서 아직 21 호 태풍 제비 는 안 만들어 졌다. 만들어 졌다고 해도 그게 21 호 태풍 이 이 우리나라 보다는 중국 쪽으로 향할 가능성 이 이 더 더 렇게 렇게 렇게 있습니다 있습니다 있습니다 있습니다.

앵커

벌써 21 호, 만들어 지지 는 않았지만 21 호 이야기 가 나오고 있습니다. 9 월 중에 또 다른 태풍 이 이 져서 올라올 가능성 은 있습니까 있습니까?

기자

그게 문제 입니다. 지금 우리나라 주변 에 태풍 이 번 번 훑고 지나 가면 날씨 가 좀 선선 해져야 합니다 합니다. 지금 8 월 하순 으로 접어 들고 9 월 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선선 해진다 는 야기 야기 북서쪽 북서쪽 북서쪽 에서 공기 공기 공기 야기 야기 야기 야기 야기 야기 야기 야기 야기 야기 야기 야기 야기 야기 야기 야기 야기 야기 야기 야기 야기 야기 야기 야기 야기 야기 그렇게 되면 이제는 태풍 안 온다, 태풍 은 올라온 다고 해도 제는 제는 으로 으로 간다는 거 거든요 그런데 이번 태풍 솔릭 이 지나간 뒤에도 오늘 낮 기온 은 29 도, 내일은 30 도, 31 도, 그다음 주 에는 33 도 까지 오릅니다.

앵커

폭염 이 꺾이는 게 아니라 또 더위 가 찾아 오는 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33 도 부터 폭염 이라고 하는데 늦더위 가 그대로 남아 있는 겁니다. 9 월 상순 정도 까지는. 늦더위 가 남아 있다 라는 야기 야기 는 북태평양 고기압 이 이 까지는 세력 세력 을 유지 있다는 야기 야기 야기 고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야기 야기 야기 야기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그런 상황 이 되면 우리 는 그렇게 이야기 합니다.

태풍 의 길이 열렸다, 한반도 로. 그러니까 괌 나 나 오키나와 남쪽 에서 뭔가 열대 저압 부가 태풍 으로 발달 발달 한다면 그 길 길 타고 올라 올라 한반도 로 로 이 이 이 이 이 올라 올라 올라 로 로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따라서 9 월 상순 정도 까지 지금 대만 근처 가 아니라 괌 쪽 나 나 나 남동쪽 남동쪽 뭔가 태풍 이 이 다면 다면 다면 에 또 또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거든요 거든요 거든요 거든요 거든요 거든요 거든요 거든요 거든요 거든요 거든요 거든요 거든요 거든요 거든요 거든요 거든요 온도 온도 온도 온도 온도 온도 온도 온도 온도 온도 온도 온도 온도 온도 솔릭 처럼 눈 이 굉장히 굉장히 강력한 슈퍼 태풍 이 이 가능성 가능성 도 배제 할 없는 이 기 기 기 기 기 기 기 기 기 기 기 기 기 기 기 기 기 기 기 기 기 기 기 기 기 기 기 기 기 기 기.

앵커

주의 깊게 봐야 할 상황 인 것 같은데요. 태풍 전에 적조 현상 이 굉장히 심 했는데 적조 주의보 가 다 해제 됐습니다 됐습니다.

기자

저희 가 걱정 했지만 다행 었는데 었는데 어민 들 에게 정말 었습니다 었습니다 었습니다 었습니다 었습니다 었습니다 었습니다 큰 피해 를 주지 는 않았고. 태풍 이 오면서 굉장히 높은 물결 을 불러 일으키 거든요.
그렇게 되면 표층 과 심층 의 바닷물 이 이 입니다. 섞이게 되면 적조 는 자연스럽게 없어 집니다. 또 내륙 쪽 의 녹조 현상 도 많 많 완화 완화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많

그동안 극심 했던 가뭄 현상 도 그렇게 비가 많많 내리지 않았지만 않았지만 일부 같은 같은 경우 어느 어느 정도 해갈 해갈 이 이 그런 상태 상태 기 기 기 걱정 걱정 다행히 이 이 이 이 과 과 과 기 에게는 에게는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앵커

알겠습니다. 김진두 과학 재난 팀장 과 함께 태풍 이 어떻게 어떻게 영향 을 끼칠 수 있을지, 앞으로 발생 요인 까지도 짚어 봤습니다. 말씀 고맙습니다.


Source link

Leave a Reply